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 아이클라우드부터 드롭박스까지

POC-cloudvs

최근 미국의 한 IT 전문 매체에 따르면 아이폰 사용자들의 8%가 매일 스토리지 용량 부족에 시달리며, 42%는 한 달에 한 번 용량 부족을 체감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사용자들 뿐 아니라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그런 현상을 느낄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그것!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란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서버에 데이터나 소프트웨어를 저장해 두고 이용하는 것인데요. 모바일 디바이스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시대인 만큼, 디바이스에 모든 데이터를 저장해 두기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모바일 디바이스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최근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선택권이 넓어져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활용 중이실 것 같은데요. iOS /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아이클라우드 / 구글 드라이브부터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T클라우드까지, 종류도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SK텔레콤 블로그에서 직접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 : 아이폰 유저라면 필수, 이제 ‘드라이브’로 사용한다

아이폰 유저라면 아이튠즈와 함께 필수적으로 기억해야 할 그 이름! 바로 아이클라우드입니다. 아이폰과 연결되어 주기적인 동기화를 통해 아이폰의 데이터 백업을 도와주고, 늘 최신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죠. 특히 데이터는 물론 앱이나 설정 등 아이폰 / 아이패드의 현재 설정된 상태 그대로 백업이 되어, 혹시 모를 분실이나 데이터 유실에 대비할 수 있는 것도 유용합니다.

PC에선 아이클라우드를 프로그램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이제 크롬/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를 이용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을 브라우저에 드래그하기만 해도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어 편리하죠~

얼마 전 iOS8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아이클라우드 역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지원하기 시작해, 윈도우 탐색기에 연동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 : 데이터 저장은 물론 문서 작업까지 한방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구글 계정이 필수인데요. 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모바일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는 물론, 구글 계정이 있는 사용자들끼리 드라이브 공유가 가능해 공동 작업을 할 때 널리 활용되고 있죠.

구글 드라이브의 가장 큰 이점이라면 클라우드 상에서 문서 / 스프레드시트 / 프레젠테이션 파일 작업,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겠죠. 특히 공유 기능은 이미 많은 분들이 업무나 스터디에 활용하실 것 같은데요. 이 ‘구글 오피스’는 모바일용 앱이 무료로 제공되어 모바일 상에서 문서를 편집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또한 간단한 메모를 저장할 수 있는 ‘구글 킵’을 제공해, 역시 모바일과 PC에서 연동해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Tip.아이클라우드 / 구글 드라이브로 잃어버린 스마트폰 찾는다?
분실한 스마트폰, 혹은 분명히 근처에 있는데 보이지 않는 스마트폰,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그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폰완전정복] 아이클라우드, 안드로이드에서 분실한 스마트폰 찾는 방법!

T클라우드 : 주소록에서 클립보드까지, 모바일 백업의 최강자

SK플래닛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T클라우드’를 소개합니다. 모바일 관리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인데요.

SK텔레콤 고객이라면 20GB라는, 기존에 제공되는 5GB보다 훨씬 더 넉넉한 용량의 스토리지를 드립니다.

또한 일반적인 파일들은 물론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데요, 주소록과 문자메시지는 물론,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나 사진도 필요에 따라 저장할 수 있어 편리하죠. 그리고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모아 날짜별로 보여주는 ‘타임라인’ 서비스도 있어 편리합니다.

T클라우드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눈여겨 볼 만 한데요. ‘스마트 랩’은 사용자의 통화와 문자, 사용하는 어플, 사진 촬영 등의 기록을 분석해 사용자가 누구와 자주 연락하고, 어디에서 자주 활동하는지, 어떤 어플을 자주 사용하는지 분석해 데이터로 제공합니다. 이렇게 나의 생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으니, 나의 라이프 싸이클을 확인하고 싶다면 스마트 랩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T클라우드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 T스토어)

드롭박스 : 기본에 충실한 클라우드의 원조

클라우드 서비스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드롭박스’는 기본에 충실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본 제공 용량은 2GB이지만, 처음 설치했을 때 제공하는 매뉴얼을 모두 확인하면 5GB로 용량이 업그레이드되어 넉넉하게 이용할 수 있죠.

특히 PC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홈페이지(http://www.dropbox.com) 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와 연결되어 파일 업로드나 이동하기가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충실하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께, 드롭박스를 추천합니다.

N드라이브 : 한국형 대표 클라우드, 문서작업부터 공유까지 다양한 기능 제공!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N드라이브인데요.

N드라이브는 일반 가입자들게는 30GB까지 무료 용량을 제공해, 충분히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상에서 문서 편집이 가능한 ‘네이버 오피스’의 PC/모바일 버전을 제공해, 클라우드 상에서 문서 확인이나 편집이 가능합니다.

공유 기능 역시 지원하는데요, 네이버 회원은 물론, 폰번호만 입력해도 해당 번호를 이용하는 사람과 드라이브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독특하네요.

N드라이브 바로가기

클라우드, 200% 활용하는 Tip

1. 내 스마트폰 속 데이터, 자동 업로드로 안심하고 보관!
스마트폰의 경우 분실하거나 고장이 나면 데이터가 날아갈 위험이 있죠. 그런데 클라우드의 자동 백업 기능을 활용하면 이런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특히 T클라우드처럼 모바일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는 주소록과 문자메시지까지 백업할 수 있죠. 하지만 클라우드에도 해킹이나 보안 위험이 늘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담긴 파일들은 클라우드보다는 디바이스의 저장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2. USB없이도 모바일 – PC를 자유롭게 왔다갔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그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 구글 드라이브 / 드롭박스 / N드라이브 등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웹-모바일 연동이 되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클라우드에 저장해 두면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아도 PC에서 클라우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는 것! 이제 데이터 옮기느라 케이블 찾을 필요 없겠네요~

3. PC에선 윈도우 탐색기에 연결해 더 편리하게

드롭박스, N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에 자동으로 연동이 되면서 폴더가 생성되는데요, 이를 통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시대 필수적인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가 마음에 드시나요? 여러분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필요에 따라 잘 선택하셔서 더 업그레이드 된 모바일 라이프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 Comments

'좋아요'가 더 좋은 포스트를 만듭니다.

Login

Welcome! Login in to your account

Remember me Lost your password?

Don't have account. Register

Lost Password

Register